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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재정 정책: 경제적 효과

by 김갱보 202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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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 정책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 지출 및 수입 행동의 변화를 설명합니다. 정부  지출 수준과 세수 수준을 조정함으로써 경제 활동을 늘리거나 줄임으로써 경제 결과에 영향을   있습니 . 예를 들어 정부가 재정 적자를 내고 있을  재정 부양책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재정 부양책을 사용하여 정부 지출을 늘리거나 세수를 줄이거나   가지를 결합하여 경제 활동을

촉진할  있습니다. 정부 지출의 증가는 민간 부문에서 추가 상품  서비스 구매를 통해 직접적으로 또는  돈을   있는 개인에게 자금을  전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경제 활동을 장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수 감소는 개인의 가처분 소득을 증가시켜 간접적으로 경제 활동을 촉진하는  향이 있으며, 이는 개인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게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확장적 재정정책은 실업률 상승, 임금 정체  경기  체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때문에 경기 침체기에 유리할 있습니다. 그러나 확장적 재정 정책은 특히 건전한 경제 확장기에 적용될 경우 금리 인상, 무역 적자 확대, 인플레이션 가속화를 초래할  있습니다. 확장적 재정 정책의 이러한 부작용은 경기 부양 효과를 부분적으로 상쇄하는 경향  있습니다.

 

 

정부는 긴축 재정 정책을 사용하여 정부 지출을 줄이거나 세수를 늘리거나   가지를 결합하여 경제 활동을 늦출  있습니다. 정부 

출을 줄이면 정부가 민간 부문에서  적은 수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때문에 경제 활동이 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수 증가는 개인의  처분 소득을 감소시켜 경제 활동을 둔화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제가 침체에서  어나 건강한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면 정책 입안자들은 금리 인상, 무역 적자 증가, 인플레이션 가속화와 같은 확장적 재정 정책의 부정적인 결과  피하기 위해 재정 부양책을 축소할  있습니다. 공공 부채 수준을 관리합니다.

 

 

2007‑2009년의 "대공황" 이전에 연방 예산 적자는 2007년 국내총생산(GDP)의 약 1%였습니다. 경기 침체 기간 동안 재정적자는 부분적으 로 추가 재정으로 인해 GDP의 거의 10%까지 증가했습니다. 경기 부양책을 펼쳤다. 재정 적자는 2010년에 축소되기 시작하여 2015년까지 GDP  2% 떨어졌습니다. 일반적인 재정 정책 패턴과 달리 재정 적자는 2016년에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여 상대적으로 강한 경제 상황에  불구하고 2019년에는 GDP 거의 5%까지 증가했습니다 . 경기가 침체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정 부양책을 확대하면 금리 인상, 무역 적자  , 인플레이션 가속화로 이어질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재정 정책의 변화는 주목할 만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질병 2019(COVID‑19) 대유행은 역사적으로 심각한 경기 침체를 초래했습니다. 여러 구호 법안은

2020 코로나바이러스 대비  대응 추가 세출예산법(PL 116‑123) 포함하여 이에 대응하여 제정되었습니다. 가족 우선 코로나바이러  대응법(PL 116‑127); 코로나바이러스 구호, 구호  경제 안보(CARES)(PL 116‑136);  급여 보호 프로그램  의료 향상법(PL 116‑139).

이러한 조치는 재정적자를 크게 증가시켜 2020 회계연도에  3 1천억 달러로 GDP 14.9% 달했는데, 이는 2 세계 대전 이후 가장 

부분입니다. 추가 코로나바이러스 구제는 2021 통합 세출법(PL 116‑260) 포함되었습니다.

 

연방 정부는 거시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가지 주요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우, 전체 또는 총체적인 미국 경제):재정 정책  통화 정책. 이러한 정책

개입은 일반적으로 실업, 소득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기 순환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경제 활동을 늘리거 줄이는 사용됩니다. 보고서는 재정 정책에 중점을 둡니다. 통화 정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 Marc Labonte  CRS 보고서 RL30354, 통화 정책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현재 정책  조건을 참조하십시오.

 

재정 정책이란 무엇입니까?

재정 정책은 경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 지출 수입 행동의 변화를 설명합니다. 정부는 지출 수준과 세수 수준을 변경하여 단기적으로 경제 활동 수준(종종 국내총생산(GDP)로 측정)에 영향을   있습니다. 확장적 재정 정책(정부 지출 증가, 세수 감소 또는  둘의 조합) 경제 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상되는 반면, 수축 재정 정책(정부 지출 감소, 세수 증가 또는 결합)    경제 활동을 둔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 . 정부의 예산이 적자일 (지출이 수입을 초과할 ) 재정 정책을 확장적이라고 합니다.

 

 

흑자일 (수입이 지출을 초과할 ) 재정 정책은 수축적이라고 합니다.

 

정책 입안자의 관점에서 확장적 재정 정책은 일반적으로 고용  개인 소득과 같이 GDP 함께 움직이는 경향  있는 경제 지표와 GDP 성장률을 높이는  사용됩니다. 그러나 확장적 재정정책은 금리와 투자, 환율과  역수지, 물가상승률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적인 재정 부양책의 장기적 효과  제한합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가 과열되어 경기 침체를 일으킬  있다고 우려하는 경우 긴축 재정 정책

 사용하여 경제 활동을 늦출  있습니다. 재정 정책이 GDP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경기 침체기인지 확장기인지  따라 경제가 경기 주기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1

 

 

 

확장 재정 정책

경기 침체 기간 동안 경제의 총수요(전체 지출) 감소하여 일반적으로 임금 상승 속도가 느려지고 고용이 감소하 며 기업 수익이 감소하고 기업 투자가 감소합니다.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대유행으로 인  현재 경기 침체에서   있듯이 경기 침체는 종종 개인과 기업 모두에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2 정부는 손실된 총수요의 일부를 대체하고 정부 지출을 늘리거나 세수를 줄이거나   가지를 결합하여 재정 

양책을 사용하여 개인과 기업에 경기 침체를 일으키게 됩니다. 정부 지출은 경제 활동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재화  서비스의 구매와 개인이 이러한 기금을 지출함에 따라 경제 활동을 간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개인에게 이전되는  태를 취합니다. 감세를 통한 세수 감소는 경제의 총수요를 간접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개인 소득세 감면  개인이 사용할  있는 가처분 소득의 양으로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있습니다. 표준 경제 이론에 따르면 재정 부양책은 단기적으로 경기 침체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거나 회복을 앞당길  있습니다.3 그러나 재정 부양책이 총수요를 부양하는 능력은 다음을 포함한 다른 경제 과정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제한될  있습니다. 금리와 투자, 환율과 무역수지

 

확장 재정 정책에 대한 잠재적 상쇄 효과

투자  이자율

지출을 늘리거나 세수를 줄임으로써 재정 부양에 참여하려면 정부는 재정적자 규모를 늘리고 부양 자금을  달하기 위해 돈을 빌려야 합니다. 이는 이자율을 높이고 투자와 일부 소비자 지출을 감소시킬  있습니다.

 

4 따라서 이러한 금리 인상은 재정 부양책으로 촉발된 경제 활동 증가의 일부  상쇄할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정부와 민간 당사자가 빌릴 수 있는 대출 가능한 자금의 공급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 글로벌 저축 풀입니다. 정부가 이 저축 풀의 더 많은 부분을 차용하기 시작하면 이 기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대부 가능한 자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해당 자금의 공급이 증가하지 않고 이러한 자금을 빌리는 가격(이자율이라고도 함) 증가합니다. 금리 인상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돈을 빌리고 기업에 투자하는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경제 활동을 침 체시킵니다. 마찬가지로 개인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을  자동차, 주택  대형 가전 제품과 같이 대출이 필요한 상품  서비스에 대한 지출인 이른바 이자민감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금리 인상으로 민간 부문 지출이 감소하는 과정을   ( crowding out) . 6        주기 내에서 경제가 어디에 있는지에 부분적으로 의존합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수요와 이자에 민감한 지출에 대한 수요가 이미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건전한 경기 확장기보다 크라우드 아웃이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자금에 대한 수요는 경기 침체기에 이미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정부  입으로 인한 추가 수요는 이자율을 크게 높이지 않으며 따라서 경기 확장기만큼 민간 지출을 몰아내지 않습니다.7

 

재정 정책 외에도 정부는 통화 정책을 사용하여 경기 순환에 영향을   있습니다. 연방 통화 정책은 통화 정책을 통해 안정적인 물가와 최대 고용을 유지하는 독립적인 정부 기관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Federal Reserve)   주로 시행됩니다. 연준은 연방기금금리를 조정함으로써 경제 전반에 걸쳐 금리에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은행에 의해. 이자율을 낮추면 기업과 개인이 새로운 투자와 구매를 위해 자금을 빌리는 비용이 줄어듭니다.  대로, 이자율을 높이면 기업과 개인이 새로운 투자와 구매를 위해 자금을 빌리는 비용이 증가합니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는 재정 정책에 보완적인 성격으로 통화 정책을 수행하여 연방 기금 금리를 낮추어 금리 상승을 상쇄할  있습니다. 대안으로, 연준은 경기 부양을 상쇄하는 정책을 추구하여 연방기금 금리를 인상함으 로써 금리를 인상할  있습니다.8

환율과 무역수지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재정 부양책은 금리를 인상할  있습니다. 외국 금리에 비해 국내 금리가 상승함에   투자자들은 미국 투자를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는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 수익률을 의미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외국 자본이 미국으로 유입됨에 따라 대출 가능한 자금의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금리가 다시 하락할  있으며, 이는 경기 부양으로 인한 초기 금리 인상을 잠재적으로 상쇄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의 미국 투자 수요 증가는 외국인 투자자가 다양한 외화를 투자할  있는  러로 교환함에 따라 달러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가치가 상승하는데 이를 절상이라고 합니다. 달러가 평가절상되면 다른 통화에 비해  비싸지게 됩니다.  1 달러를 "구매"하는 데 더 많은 외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미국 상품 및 서비스는 외국 상품 및 서비스에 비해  비싸게 되어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감소합니다. 증가하다. 최종 결과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수출이 감소하

 해외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 무역 적자의 증가입니다. 9 무역적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다른 모든  건이 동일할  국내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와 생산이 감소하고 경기 부양으로 인한 총수요 증가를 부분적으로 상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경기 침체 동안 이자율은 경제  투자  지출에 대한 수요가 이미 침체되어   때문에 상승할 가능성이 낮거나 상승폭이 작을 가능성이 높습니다.10 금리 인상 없이 또는 증가폭이 작을수  무역적자의 관련 증가도  작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연준이 유사한 부양적 통화 정책을 시행할 경우   인상을 추가로 방지하여 예상되는 무역 적자 증가를 어느 정도 완화할  있습니다. 11

 

인플레이션

재정 부양책의 목표는 경제 총수요를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재정 부양책이 너무 공격적으로 적용되거나 경제가 이미 최대 생산 능력에 근접한 상태에서 시행되면 경제가 공급할 없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 불가능할 정도로 커질  있습니다.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가용 공급보다 많으면 가격이 상승하는  향이 있는데, 이를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을 좋은 경제의 신호로 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율 상승은 경제에 왜곡을 가져오고 개인과 기업에 불필요한 비용을 부과할  있습 니다.

 

재정 확장 승수

경제학자들은 재정 승수 를 추정하여 재정 부양책이 경제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평가하려고 시도합니 . 재정 승수  산출량 변화를 유발하는 정부 지출 또는 수입 변화에 대한 경제 산출량 변화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14 재정 승수가 1보다

크면 정부가 지출하는 1달러 또는 세금이 인하되거나 이전이 증가할 때마다 경제가 1달러 이상 성장함을 나타 냅니다. 정부의 초기 부양책이 민간 행위자들의 추가 지출로 이어지면 승수는 1보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가 경기 부양의 일환으로 기반 시설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늘리고 총수요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면 결과적으  수많은 계약자와 건설 노동자가 추가 소득을 얻게  것입니다. 그런 다음 해당 근로자가 새로운 소득의 일부  경제 내에서 지출하면 총수요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또는 1 미만의 재정 승수는 정부가 지출하는 1달러당  제가 1달러 미만으로 성장함을 의미하며, 이는 재정 부양책의 확장적 힘이 위에서 논의한 수축 압력에 의해 부분 적으로 상쇄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지속적인 재정 자극에 대한 고려 사항

재정 부양책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면 가지 주요 경로를 통해 장기적으로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 니다. 첫째, 지속적이고 대규모의 재정 적자는 GDP 대비 부채 비율을 높이고 지속 불가능한 수준의 부채를 초래할  있습니다.18 둘째, 지속적인 재정 부양책은 특히 경제 확장 기간 동안 민간 기업을 몰아냄으로써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제한할  있습니다. 투자. 셋째, 증가하는 공공 부채는 연방 예산의 증가하는 부분을 부채에 대한 이자  불로 지정해야 하며, 이는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정부 지출의 다른 원천을 밀어낼  있습니다.

국가에서 GDP 대비 부채 비율이 10% 포인트 증가하면 0.15~0.20 1인당 실질 GDP 성장률의 백분율 감소.19

지속 불가능한 공공 부채

언급한 바와 같이 지속적인 재정 부양책은 GDP 대비 부채 비율을 높이고 지속 불가능한 수준의 공공  채로 이어질  있습니다.  부채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인지된 채무 불이행 위험이 증가하기 시작하 면서 투자자들은 스스로를 보상하기 위해  높은 이자율을 요구할 것입니다.

공공 부채가 지속 불가능하게 되는 전환점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GDP 대비 부채 비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 불가능한 수준의 부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가의 부채가 지속 불가능한  태가 되는 임계값은 부채의 명칭, 정치적 상황, 잠재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본 경제 조건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라집니다. 이러한 상황의 변화는 국가의 부채를

 

기본 부채 금액이 전혀 변하지 않으면 지속 불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미국은 역사적으로 낮은 금리를 감안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즉각적인 우려를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1 이자율의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일부

주의를 촉구합니다. 22 2020 회계연도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은 2 세계 대전 이후 가장 높았으며 현재   중인 전염병과 경기 침체를 감안할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23

 

사업 투자 감소

지속적인 재정 부양책  관련 예산 적자는 경제 규모를 감소시킬  있습니다. 24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장기적  입니.         있으,     

 

낮은 수준의 비즈니스 투자. 기업 투자(공장,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계와 같은 물리적 자본에 대한 지출)  제의 장기적 규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리적 자본 투자를 통해 기업은 동일한 양의 노동과 원자재로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있습니다. 따라서 낮은 수준의 기업 투자로 이어지는 정부 적자는 물리적  본의 양을 줄여 장기적으로 경제의 생산 능력을 감소시킬  있습니다.

 

정부 지출 축소

증가하는 공공 부채는 관련 이자 지급으로 인해 문제가  수도 있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공공   수준의 증가는 정부가 매년 지불해야 하는 이자 지불의 증가를 초래할 것입니다. 이자 지불이 증가하면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 지출이 대체될  있습니다. 2019 부채에 대한 이자는 3,750 달러였습니다. 2020 회계연도에 일반 대중이 보유한 부채 금액이  25%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26 이자 지급액은 이자율  락으로 인해 2019년보다 8.5% 감소한 3,370 달러입니다. 

 

재정 부양책 철회

경제가 침체에서 확장으로 이동함에 따라 전반적인 경제 상황이 개선되어 실업률이 떨어지고 임금과 민간 지출이 증가합니다. 경제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정책 입안자들은 재정적자 규모를 축소하거나 잠재적으로 긴축적 재정  책을 적용하고 예산 흑자를 실행하여 재정 부양책 철회를 선택할  있습니다. 이전 섹션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입안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재정 부양책을 철회할  있습니다. 첫째, 경제가 거의 최대 수준에 도달했을   속적인 재정 부양책은 투자 감소, 무역 적자 증가, 인플레이션 가속화와 같은 재정 부양책의 부정적인 결과를 악화 시킬  있습니다. 둘째, 재정적자의 규모를 줄이는 것은 공공부채의 증가를 늦춘다.

 

 

정부는 세금을 인상하거나 지출을 줄이거나   가지를 결합하여 재정 부양책을 철회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개인 소득세를 인상하면 개인은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지출  줄어듭니다. 지출 감소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총수요를 감소시켜 일시적으로 경제 성장을 둔화시킵니다.

또는 정부가 지출을 줄이면 경제의 총수요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경제 성장이 둔화됩니다. 따라서 정부가 재정 적자를 줄이는 경우 재정정책의 조합에 관계없이 단기적으로 총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재정 부양책을 철회하면 금리 인하와 투자 증가,  달러화 약세  무역 적자 축소, 인플레이션 둔화가 예상됩니다.28 이러한 효과는 박차를 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가 경제 활동은 재정 부양책 철회로 인한 감소를 부분적으로 상쇄합니다. 총수요의 감소가 전반적인 경제 성과에 문제가되는지 여부는 당시 경제의 전반적인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재정 자극 철회에 대한 잠재적 상쇄 효과

투자  이자율

재정 부양책을 철회하면 국내 금리에 하방 압력을 가할  있으며, 이는 추가 지출과 투자를 촉진하여 경제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정부가 재정 적자를 줄이면 정부가 차입하는 자금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대부자금에 대한 수요가  소합니다. 대부 자금에 대한 수요 감소는 해당 자금을 빌리는 가격을 낮춥니다(, 이자율 하락). 이자율 하락은   비용을 줄임으로써 새로운 자본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 투자를 늘리고 내구재에 대한 소비자 지출을 장려합니다.

 

29

 

환율과 무역수지

재정 부양책을 철회하면 미국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고 다른 국가와의 무역 균형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축소가 해외 이자율에 비해 미국 이자율의 하락을 유발한다고 가정하면, 미국  해외 개인은 미국 이외의 지역 에서 금융 투자를 통해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높은 이자율. 미국 외부로 투자를 옮기는 개인은 먼저 미국 달러를 외화로 교환해야 합니다. 미국 달러가 평가 절하됨에 따라 외국 상품 서비스는 미국 거주자에게 상대적으로 비싸지고 미국 상품 서비스는 외국인 개인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해집니다.30 이는 일반적으로 미국 상품  서비스에 대한 해외 수요(수출 ) 증가하고  상품 서비스(수입) 대한 국내 수요는 감소합니다. 순수출의 증가는 추가로 미국 경제의 규모를 직접적으  증가시키며, 경기 부양의 철회로 인한 총수요 감소를 적어도 부분적으로 무효화합니다.

 

인플레이션

재정 부양책이 철회되면 경제의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총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인플레이션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기업과 소비자가 상품의 미래 가격에 대해 상대적으로 확신하고 시간이 지남  따라 투자  소비와 관련하여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이   성장에 유익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재정 수축 승수

재정 부양책 철회가 경제에 미치는 궁극적인 영향은 총수요, 이자율  투자, 환율  무역 적자, 인플레이션

 미치는 영향의 상대적 규모에 달려 있습니다. "재정 확장 승수" 섹션에서 앞서 논의한 것과 동일한 재정 승수 사용하여 단순히 승수에 대한 부호를 반대로 하여 재정 부양책 철회의 영향을 추정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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